[동의보감 탕액편에서]
생숙론(效能改變 ▶ 生瀉熟補, 生活熟止, 生無熟有)
-생사숙보에 관하여
◈ 생사숙보란?
생사숙보(生瀉熟補)는 생것은 사하고 익힌것은 보한다는 뜻으로, 약물이 익히는 과정을 통해 邪氣를 瀉하는 효능은 줄어들고 正氣를 補하는 효능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 동의보감 탕액편에 나타난 생사숙보 예시 약물
·蒲黃은 생것은 破血하고 익힌 것은 補血한다.
·藕汁은 생것은 토혈을 멎게 하고 어혈을 삭히며 갈증을 멎게 하나 쪄서 먹으면 오장을 補하며 하초를 實하게 해준다.
·甘草는 생것은 瀉火하고 구워 쓰면 脾胃를 조화시킨다.
·生地黃은 쪄서 熟地黃으로 만들면 解熱, 破血하던 것에서 大補血衰하는 것으로 바뀐다.
·白朮은 胃火를 瀉할 때는 생으로 쓰고 胃虛를 補할 때는 황토와 같이 볶아 쓴다.
·升麻는 發散시키려면 생으로 쓰고 中焦를 補하려면 酒炒해서 쓴다.
·黃連은 吳茱萸 달인 물에 축여 볶으면 調胃厚腸한다.
·知母는 補藥에 넣을 때, 鹽水나 蜜水로 찌든가 볶아서 쓴다.
·莎草根은 鹽炒하면 腎間의 元氣를 補한다.
◈ 생사숙보 예시 약물의 동의보감 탕액편 원문
藥物名 |
目次 |
原文 |
蒲黃 |
修製法 |
○ 蒲黃, 生破血, 熟補血. |
草部 上 |
○ 要破血消腫卽生, 使要補血, 止血卽炒用, 其下篩後有赤滓名爲萼, 炒用甚澁腸, 止瀉血及血痢.『本草』 | |
藕汁 |
果部 |
○ 性溫, 味甘, 無毒. 藕者, 蓮根也. 止吐血, 消瘀血. 生食主霍亂後虛渴, 蒸食甚補五藏, 實下焦. 與蜜同食, 令人腹藏肥, 不生諸虫. |
甘草 |
草部 上 |
○ 入足三陰經, 灸則和中, 生則瀉火.『湯液』○ 嘔吐中滿嗜酒之人, 不可久服多服.『正傳』 |
生地黃 |
草部 上 |
○ 性寒, 味甘, 一云苦. 無毒. 解諸熱, 破血, 消瘀血, 通利月水, 主婦人崩中血不止及胎動下血, 幷衄血吐血. …… ○ 本經不言生乾及蒸乾, 蒸乾則溫, 生乾則平宣. |
熟地黃 |
草部 上 |
○ 性溫, 味甘微苦, 無毒. 大補血衰, 善黑鬚髮, 塡骨髓, 長肌肉, 助筋骨, 補虛損, 通血脈, 益氣力, 利耳目. ○ 蒸造法詳見雜方.『本草』○ 生地黃損胃, 胃氣弱者不可久服. 熟地黃泥膈, 痰火盛者亦不可久服.『正傳』○ 熟地黃入手足少陰厥陰經, 性溫而補腎.『入門』○ 熟地黃以薑汁製之, 無膈悶之患.『醫鑒』 |
白朮 |
草部 上 |
○ 瀉胃火生用, 補胃虛土同炒.『入門』 |
升麻 |
草部 上 |
○ 陽氣下陷者宜用. 若發散生用, 補中酒炒, 止汗蜜炒.『入門』 |
黃連 |
修製法 |
○ 火病黃連爲主, 略炒以從邪. |
修製法 |
○ 凡用芩連·梔子·知母之類, 在頭面手皮膚者, 須酒炒. 在中焦, 須酒洗之. 在下, 生用. 凡藥生升而熟降.『東垣』 | |
草部 上 |
○ 酒浸炒則上行頭目口舌, 薑汁炒則辛散衝熱有功, 生用治實火, 以吳茱萸水炒則調胃厚腸, 黃土炒治食積·安蚘虫, 鹽水炒則治下焦伏火.『入門』○ 生用瀉心淸熱, 酒炒厚腸胃, 薑製止嘔吐.『回春』 | |
知母 |
修製法 |
○ 凡用芩連·梔子·知母之類, 在頭面手皮膚者, 須酒炒. 在中焦, 須酒洗之. 在下, 生用. 凡藥生升而熟降.『東垣』 |
草部 下 |
入足陽明經, 手太陰經, 足少陰腎經本藥, 瀉足陽明火熱, 補益腎水膀胱之, 入補藥鹽水或蜜水蒸, 或炒, 上行酒炒, 勿犯鐵『入門』 | |
香附子 莎草根 |
修製法 |
○ 製香附子法, 必用童便浸一宿, 焙乾用, 否則性燥.『正傳』 |
草部 下 |
○ 莎草其根上如棗核者, 謂之香附子, 又名雀頭香. 二月八月採.『本草』 ○ 香附婦人之仙藥. 盖婦人性偏多鬱, 此藥能散鬱逐瘀. 採得後, 以稈火燒去毛, 入石臼搗淨. 氣病畧炒, 血病酒煮, 痰病薑汁煮, 下虛鹽水煮, 血虛有火童便煮過則凉, 積冷醋浸炒則熱, 鹽炒則補腎間元氣. 用檀香佐香附, 流動諸氣甚妙.『入門』 |
◈ 결론
이와 같이 蒲黃·藕汁·甘草·生地黃·白朮·升麻·黃連·莎草根은 익히는 과정을 통해 邪氣를 瀉함은 줄어들고 正氣를 補함이 늘었으니, 동의보감 탕액편에서 生瀉熟補라는 기존의 개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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